본문 바로가기
교회안팎뉴스/정평위 뉴스

[20160905] 대전 정평위, 한국원자력연구원 앞에서 피켓 시위

by 편집장 슈렉요한 2017. 1. 3.

2016년 9월 5일(월)

대전 정평위, 한국원자력연구원 앞에서 피켓 시위



천주교 대전교구 정의평화위원회는 2016년 9월 5일(월) 오전, 대전 유성구 한국원자력연구원 정문 앞에서 정보공개 없이 진행된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운반·보관을 규탄하는 시위를 진행했다. 이들은 원자력발전소에서 사용한 폐연료봉이 방사능을 방출하는 위험물질임에도 불구하고, 연구라는 명목으로 주민들 몰래 도심 한복판에서 이를 보관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날 시위에 참여한 정평위 박상병 신부는 “대전에는 핵발전소만 없지 전국 핵발전소에 들어가는 핵연료봉 공장이나 핵 연구소 등 핵과 관련한 시설이 많다. 그래서 이러한 핵 관련 기관들이 안전하게 일을 하고 있는지 주민들이 감시하고 알아야 하는데, 우리나라 원자력안전법은 핵발전소에 대한 조항만 마련돼 있어 아무런 정보공개 없이 핵물질이 도심 한복판에서 다뤄지고 있다”고 문제를 설명했다.





참고로 아래는 서명운동에 들어간 유성핵안전시민대책본부의 청원서 내용이다.


대전 원자력시설과 보관 중인 사용후핵연료(고준위핵폐기물)에 대한 

3자검증을 요구합니다


[의견서]

대전 원자력시설과 보관 중인 사용후핵연료(고준위핵폐기물)에 대한 3자 안전검증을 해야 합니다

사용후핵연료(고준위핵폐기물) 1699개 반입, 대전시민은 불안하다!

위험한 파이로프로세싱 및 소듐고속로 연구에 대한 객관적인 검증 필요!


대전은 예로부터 청정하고 깨끗한 도시, 첨단과학기술도시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종종 사고가 나던 하나로 원자로에 이어 한전원자력연료의 핵연료 생산시설의 2배 증설이 확정되면서 시민의 불안감은 커갔습니다. 


최근 원자력연구원이 주민들 몰래 26년간 타 지역의 핵발전소에서 1,699개의 사용후핵연료(고준위핵폐기물)를 대전에 들여온 것이 언론 보도를 통해 알려지고, 사용후핵연료를 건식 재처리하는 파이로 프로세싱과 소듐고속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더욱 확대될 예정이어서 대전시민의 불안감은 현재 극에 달해 있습니다. 


원자력연구시설 인근은 인구밀집지역으로 반경 2km 이내에 약 3만 8천명이 거주하고, 그 중 초‧중‧고등학생 수는 7천명 이상입니다. 10km 이내엔 32만 여명의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원자력연구원 등은 내부 규정에 따라 잘 관리하고 있으니 안전하다는 말만 되풀이할 뿐, 접근 자체를 차단하여 인근 주민들과 대전 시민은 원자력연구시설에서 이루어지는 실험에 대하여 안전한 관리와 통제가 제대로 되고 있는지 확인할 방법도, 수단도 없습니다. 


대전 시민들은 연구용 실험 시설은 큰 문제가 아니라는 원자력 관련 종사자들이 되풀이하는 말을 믿어 왔습니다. 그러나 한국원자력연구원에 무려 1,699개의 사용후핵연료봉이 1987년부터 2013년까지 고리와 영광, 울진 등에서 26년 동안 주민들도 모르게 옮겨져 보관되어 왔습니다. 사용후핵연료는 고준위방사성폐기물에 해당하는 것으로 무서운 방사선과 열을 내뿜어 ‘죽음의 재’로 불립니다. 그동안 장갑이나 옷 등 위험하지 않은 중저준위핵폐기물만 보관되어 있으니 안심하라고 했던 말이 거짓으로 판명된 것이었습니다. 연구시설 반경 3km 이내에 거주하는 관평동, 구즉동, 신성동, 전민동 주민들도 알지 못한 채 30년 가까이 대전으로 운반되어 인근 주민들은 물론 대전 시민들은 크나큰 배신감에 분노하고 있습니다.  


또한 원자력연구원내 파이로프로세싱 실험 설비인 ‘프라이드’에서는 사용후핵연료 재처리 실험을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대체물을 이용하여 실험해 왔으나, 2017년부터는 실제 사용후핵연료를 이용하여 재처리 실험을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실험과정에서 인체에 치명적인 위험한 방사성물질이 방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 2012년부터 원자력연구원 내에 ‘소듐냉각고속로’사업단이 꾸려져 파이로프로세싱으로 재처리된 핵연료를 태우는 고속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소듐’(나트륨)은 공기나 물에 닿으면 발화, 폭발하는 위험천만한 물질인데, 이 실험이 어떤 환경에서 방법으로 어디까지 실험하였는지, 사고시 방호방재책은 무엇인지 전혀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대전의 원자력연구시설은 발전소 못지않게 위험하고 점점 더 위험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험시설이라는 이유로 핵발전소와 같은 체계적인 시민 안전 대책이 없는 상황입니다. 


대전시민은 무조건 ‘안전하니 믿으라’는 원자력연구시설 측의 말을 믿을 수 없으며, 그들이 내부적이고 자체적으로 한다는 ‘안전 검증’도 신뢰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대전의 시민사회단체와 주민 대표, 주민들이 신뢰할 만한 전문가들로 구성된 검증단을 통한 3자 검증이 필요함을 강력히 주장합니다. 영광의 한빛원전은 시설의 오류와 위험에 대하여 2013년부터 2015년까지 몇 차례 3자 검증을 받은 바 있습니다. 


대전의 원자력연구시설은 대전시민이 요구하는 안전 검증 방법을 받아들이고, 긍정적인 자세로 협력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원자력안전위원회와 대전시, 유성구 역시 대전시민의 소중한 생명이 걸려있는 사안이니 만큼 3자 안전검증이 실행되도록 책임과 노력을 다 해야 할 것입니다.  


2016. 9. 5. 

유성핵안전시민대책본부


이 서명은 청원용으로 사용되며 개인정보는 보호됩니다. 

청원은 국회와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제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