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회안팎뉴스/온세상 뉴스

원자력연구연 5톤 핵폐기구리전선 무단매각 이어 핵폐기 납성분 수십톤 소재불명

by 편집장 슈렉요한 2018. 5. 16.

'30km 연대' 핵폐기물 불법 매각 진상 조사 촉구

5/16(수) 오전, 청와대 사랑채 앞 분수대 광장에서




탈핵을 염원하는 시민단체인 [핵재처리실험 저지 30km연대]는 2018년 5월 16일 오전 서울 청와대 사랑채 앞 분수대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전시 유성구 대덕연구단지 내에 위치한 한국원자력연구원(이하 원자력(연))의 핵폐기물 불법폐기, 매각사태에 대한 정부 차원의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3개월 이상의 조사를 통해 원자력(연) 소속 직원이 서울연구로 해체과정에서 발생한 납 폐기물 등을 절취.처분했다는 제보에 대한 사실을 최근(5/9) 확인했다. 원자력(연)은 금, 구리전선, 납 차폐체 등 서울연구로 및 우라늄변환시설 해체과정에서 발생한 폐기물을  무단 처분되거나 절취.소실해버렸다. 


우라늄변환시설 해체과정에서 발생한 구리전선 약 5톤이 2009년경 무단매각 됐으며, 해당시설에 설치돼 있던 금(金) 재질 패킹(공정 온도 유지용, 약 2.4kg~5kg 추정)이 2006년을 전후해 절취.소실된 것으로 조사됐다. 또, 서울연구로 해체과정에서 발생한 납 차폐체 17톤, 납 벽돌 폐기물 약 9톤 및 납 재질 컨테이너 약 8톤 등 현재 소재불명인 납에 대해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한다.


이에 대해 30km 연대는 "참으로 참담하고, 분노를 넘어 뭐라 할 수 없는 소식이 들려왔다."고 말하면서, "도둑 소굴, 대규모 범죄, 국민들을 방사능 피폭에 빠뜨린 핵폐기물 불법 매각으로 온 나라가 뒤집어졌는데 2014년 7월부터 4년여간 멈췄던 하나로 원자로를 오늘(5/16) 재가동한다는 사실을 규탄했다. 또한 "핵폐기물 불법 매각 사태의 불법매각 책임자를 구속하고, 연구원장 파면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핵재처리 실험저지를 위한 30km연대]는 원자력연구원이 강행하려는 핵재처리 실험의 절대 불가함을 천명하며, 졸속으로 종료된 사용후핵연료 공론화위원회를 재구성할 것과 대전의 핵시설 전체에 대하여 3자 검증을 실시할 것 등을 요구하며 2017년 1월 17일 출범한 반핵 시민운동 연대체이다. [30km 연대]는 한국원자력연구원 반경 30km이내에 있는 대전·세종·충남·충북의 30여개 단체와 정당이 핵재처리 실험을 저지하기 위한 첫걸음을 함께 하였으며, 70여개 단체가 가입했다. 


천주교 대전교구 정의평화위원회도 [30km 연대]모임에 참여하고 있다. '30km'는 핵발전소 주변에 통상적으로 설정되는 비상계획구역 범위이며, 원자력연구원이 실제 사용후핵연료로 재처리실험을 강행할 경우, 만일의 사고에 대비해야하는 범위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30km이내에 들어있는 지자체는 대전시 전체를 비롯하여, 세종시, 충남 공주시·금산군·논산군, 충북의 청주시·옥천군 등 7개 지자체이며 총 280만 명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 관련보도자료 붙임

180509_원안위,_한국원자력연구원_방사성폐기물_무단처분_협의_조사_중_보도자료.pdf